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혈압 수치와 저혈압 증상, 저혈압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혈압 환자중에는 고혈압환자분들이 많이 있지만 저혈압 환자 또한 적지 않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다르면 2014년에 저혈압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2만5천여명으로 그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혈압 역시 건강에 치명적일수 있기 때문에 저혈압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저혈압이란

먼저 저혈압이란 혈압계로 전완동맥의 혈압을 측정했을때 정상수치보다 낮게 나오는것을 저혈압 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정상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확장기 혈압이 80mmHg) 입니다. 그러면 저혈압 수치는 (수축기 혈압이 100mmHg이하, 확장기 혈압이 60mmHg 이하인 경우)에 속한다고 합니다. 



혈압수치에 대해 다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수치 : 수축기 혈압 100mmHg이하, 확장기 혈압 60mmHg이하

정상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확장기 혈압 80mmHg

고혈압전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 확장기 혈압 80-89mmHg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mmHg이상, 확장기 혈압 90mmHg이상


일반적인 저혈압 증상으로는 현기증이나 두통, 그리고 전신이 무기력한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불면증과 맥박이 서서히 뛰는 서맥증상이 있으며 때로는 변비를 수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혈압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구역질, 시력장애, 실신등의 증상이 있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혈압원인 및 형태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과 본태성 저혈압 중후성 또는 속발성 저혈압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보통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순간적으로 핑도는 증상,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앞이 캄캄하고 어지럽고 때로는 쓰러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기립성 저혈압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목이 뻣뻣함, 전신 무력감, 어지럼증, 현기증, 소변 또는 대변 마려운 느낌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은 무엇일까?

기립성 저혈압은 다양한 원인과 기저질환이 있다고 합니다. 원인 불명이기도 하고 항고혈압제와 정신질환 치료제 등의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하며, 당뇨병,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 질환과 같이 만성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본태성 저혈압

대부분의 저혈압을 차지하는것이 바로 본태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대개 유전적인 영향이 많고 한방체질로 소음인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주로 마르고 체력이 약한 사람이 이에 해당합니다.



본태성 저혈압 증상

주로 무기력증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리고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설때 혈압이 확 떨어지면서 눈앞이 컴컴해지거나 어지러워 쓰러지기도 합니다. 


본태성 저혈압 원인

유전적인 영향도 있으나 후천적으로 영양 불균형 및 체력저하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증후성 또는 속발성 저혈압

증후서 저혈압은 다른 병이 원인이 되어 혈압이 저하되는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이중에는 급격히 저혈압이 되는 경우 출혈이나 쇼크 만성적으로 혈압이 저하되는 경우 (암이나 백혈병)등이 있습니다.


증후성 저혈압 증상

탈력감이나, 피로감, 현기증, 실신등의 증상을 보일수 있다고 합니다. 



저혈압 자가 진단법


저녁에는 잠들기 전이나 아침에는 소변을 본후 식사전, 약복용전, 2-5분 안정을 취한후 혈압을 측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주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거나 /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일어서는데 눈앞이 껌껌해 지거나 / 몸전체에 힘이 없고 무기력하거나 / 불면증 / 무기력증상이 심하거나 / 대소변을 볼때 메스껍거나 / 


이런 증상이 자꾸 반복이 되면 저혈압을 의심해 볼수 있으며 병원에 방문해 의사와 상담하고 정밀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저혈압 수치와 저혈압 증상, 그리고 저혈압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링크광고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