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범위와 관리비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에 가까운 지인께서 건강검진을 받으셨는데요 고지혈증 진단을 받으셨다고 합니다. ldl 수치가 189로 너무 높게 나왔다고 하는데요 근심이 가득한 지인을 조금이라도 돕고자 이렇게 L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분류되는 LDL콜레스테롤은 혈관벽 안쪽에 파고들어 각종 염증반응을 일으킨후 덩어리처럼 뭉쳐져 혈관벽에 붙은 상태인 죽상경화반을 형성하거나 전체적으로 혈관벽을 두꺼워지게 하며 이렇게 두꺼워진 혈관벽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면 원활한 혈액흐름을 방해해 각종 혈관질환에 노출될 위험성이 커지기 때문에 L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유지하는것은 참 중요합니다.



먼저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란 혈액 내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숫차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적정수준과 위험수준을 나누는 항목은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등의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총콜레스테롤0~240 mg/dL

중성지방0~200 mg/dL

HDL 콜레스테롤남성 35~55 mg/dL, 여성 45~65 mg/dL

LDL 콜레스테롤0~130 mg/dL


이번에는 콜레스테롤 정상, 곙계, 위험 수치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기준을 다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콜레스테롤 - 정상 200mg/dL미만 / 경계 200-239mg/dL / 위험 240mg/dL이상

LDL 콜레스테롤 - 정상 130mg/dL미만 / 경계 130-159mg/dL / 위험 160mg/dL이상

HDL콜레스테롤 - 정상 40mg/dL이상 / 위험 40mg/dL이하

중성지방 - 정상 2000mg/dL미만


여기서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지인께선 콜레스테롤 ldl 수치가 189가 나왔다고 하셨는데요 확인해보니 ldl 수치가 160이상은 위험단계인데 근심이 가득할 만한 이유를 알겠네요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식생활과 생활 습관에 따라 충분히 그리고 쉽게 변화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이 있다고 합니다.



식이요법

식이요법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에 주의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으로는 새우, 계란 노른자, 젓갈류, 간, 순대, 오징어, 버터, 햄, 갈비, 소세지, 베이킨등이 있으며 이런 음식들을 장기간 섭취율이 많아지면 혈액 콜레스테롤 수치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으로는 각종과일, 특히 토마토, 딸기 그리고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 정어리, 꽁치같은 등푸른 생선등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 의과 대학의 한 연구진에서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2주가 매일 홍삼을 복용토록 한뒤, 복용전후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를 확인했는데 그 결과 환자 대부분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하락한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요법 외에도 고지혈증은 운동부족의 원인도 있기 때문에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을 반드시 실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약물 요법에 반응이 없거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수 있는 다수의 위험이자가 있는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함께 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L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정상 경계 위험 범위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