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행을 하다보면 삽주라는 약초를 흔히 볼수 있습니다. 국화과에 다년생 여러해살이 식물로 삽주의 뿌리가 오래되지 않은 햇뿌리는 백출이라고 불리며 오래되어 묵은 것은 창출이라고 합니다. 같은 뿌리이지만 그 효능을 매우 다르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창출 효능 8가지와 창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의보감 기록에 의하면 창출은 성질은 따뜻하며 쓰고 매우며 독이 없다 그리고 그 효능에 대해서는 췌장,위장을 보하며 설사를 멎게 하고 몸안의 수분을 조절하며 식은땀을 멎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뿌리줄기인 창출에는 비타민A.D 정유가 있으며 아트락틸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1. 간보호

창출 효능으로 간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만성피로나 음주로 인해 간이 손상됐을때 허약해진 간기능을 회복히셔주는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 해열효과

창출 효능으로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몸의 열을 낮추어 주며 또한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는 다한증 증상도 개선시켜주는데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3. 위장건강에 좋음

삽주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것으로 이름난 약초입니다. 특히 뱃속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밥맛을 좋게하고 설사를 멎게하는 약리작용을 합니다. 그러므로 위장기능이 허약한 사람에게는 더할나위 없는 최고의 영양이 될수 있습니다.



4. 임산부에게 좋음

창출 효능으로 자궁건강을 튼튼하게 해주어 자연 유산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5. 풍습 증상 개선

풍습에 걸리면 뼈마디가 아프고 쑤시며 입안이 마르고 어지럼증이 올수 있습니다. 푸습이란 비를 맞는다거나 바람을 쐬는경우에 풍과 습이 함께 들어 생기는 병으로 온몸이 아프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런 풍습 증상에 창출을 꾸준히 복용하시면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6. 이뇨작용

창출 효능으로 꾸준히 복용하시면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주는 이뇨작용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부종을 개선시켜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창출 부작용

사상의학에서 볼때 창출은 소음인 약재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몸이 허해서 땀이 많이 나거나 열이 많은 사람들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창출은 위장이 허약하거나 소음인 체질의 사람에게 좋은 약제이며 습기를 제거하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시 전문가와 상담후 복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창출 효능 8가지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