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암증세 및 위암 완치율은 얼마나 될까?


위암은 세계에서도 두번째로 높은 암이며 대한민국에선 암 사망률 1위가 바로 위암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대한민국 위암 발병률은 인구 10만명당 55명으로 OECD 국가들 중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점을 볼때 한국의 식습관이 문제 가 있음이 드러났는데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기 때문입니다. 



위암의 원인으로 많은 연구에서는 유적적인 요소와 평소 식이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위암의 위험인자로는 헬리코박터균 감염, 위암가족력, 짜고 상하고 가공된음식등이 대부분 위암 발병률을 높게합니다. 오늘은 위암증세는 어떠한지 위암 예방을 위한 식습관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암 초기에는 거의 특별한 위암증세가 없을수 있습니다. 모호한 승상때문에 자각하지 못하고 상당히 진행이 되어서 수술이 힘든 3-4기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암 완치율이 낮은 원인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다고는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암검진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1. 급격한 체중감소

진행성위암의 경우 약 60%의 환자가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었다고 합니다.  이유없이 체중이 줄어드는 변화가 있는데요특별한 운동이나 식습관의 변화가 없는데도 최근 3개월간 5KG이상 감소했다면 위암증세일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2. 소화불량. 속쓰림

보통 위암이 진행되면 소화불량과 속쓰림을 경험하게 됩니다. 3주이상 속이 더부룩 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든다거나 속이 쓰린듯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위암증세를 의심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위암으로 인한 속쓰림 증상은 약을 먹으면 완화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단순한 속쓰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구역질

위암증세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구역질입니다. 일반적인 구역질은 그냥 별 치료없이 증상이 사라지거나 약을 먹으면 금방 완화되는 증상이 있지만 위암으로 인한 구역질은 약을 써도 호전이 없거나 며칠하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흑색변.토혈 및 빈혈

위암이 진행되면 위에서 출현이 있는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증상이 대부분 없지만 간혹 초기에도 이런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흑색변을 보면 위암 진행으로 출혈이 발생했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에 출혈이 발생되면서 이로인해 토혈을 하거나 빈혈이 생기고 창백해지는등의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5. 복부팽만감

밥을 많이 먹지 않았는데, 심지어 공복인 상태인데도 배가 팽만감이 느껴진다면 그리고 음식을 조금밖에 먹지 않았는데 더이상 먹고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위암증세로 의심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제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높은 완치율을 보입니다. 1기에 발견하면 90% 이상의 완치율을 보입니다. 그중에서 1기A는 95%이상의 완치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2기때는 60%~80%이며, 3기는 50%, 4기의 경우엔 5~20%로 완치율이 매우 낮습니다.


다음은 암 병기별 생존율 그래프 자료입니다. 연세의료원 암센터에서 제공한 자료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위의 도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위암1기와 4기는 17배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암 사망률이 전세계 사망률 1위를 차지한걸 볼때 증세가 없어 조기발견이 매우 어렵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위암증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위 증상들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 검진을 받아보시도록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90%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위암증세 및 위암 완치율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