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자기 이마에서 식은땀이 나거나 손발이 차가워지고 기운이 없어지며 두통이 발생되는 증상 한번쯤 느껴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체했을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체 했을때 원인은 주로 위염이나 스트레스 나쁜 식습관 등으로 인하여 소화기능이 둔화되어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체했을때 주로 민간요법으로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합니다.  체했을때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그리고 체했을때의 증상은 어떠한지, 손따기와 지압방법이 체했을때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했을때 좋은 음식


매실차

매실에는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것을 막아주고 소화불량을 원활하게 해주는 구연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매실 원액을 물과 섞어 적당량 마시면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생 무우

체했을때 생무우를 믹서기에 갈아서 무즙을 한컵 마시면 체기에 좋다고 합니다. 무우속에 들어있는 아밀리아제 성분과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무우에는 당류와 아미노산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C는 사과의 7배나 들어 있다고 합니다.


배는 폐와 위에 좋고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배에 들어있는 효소들이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했을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생강

생강은 구토증상과 설사를 멈추게 해주는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생강을 섭취하게 되면 배가 따뜻해져서 소화기관을 개선시키는데 매우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K, 비타민U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했을때 상처가 날수 있는 위장벽을 보호해주면서 속을 편하게 해주느 ㄴ효과가 좋습니다. 평소에는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장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했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는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들로 밀가루, 육류 음식이 대부분 입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당분간 피하는게 좋습니다. 




체했을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배가 슬슬 아프다

-속이 더부룩하다

-가슴이 답답하고 무언가 막힌 느낀처럼 불편하다

-구토가 나온다

-아무런 이유없이 식은땀이 난다

-손과 발의 말초 부위가 차갑고 수족냉증이 온것처럼 변한다

-트림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온다

-상복부의 타는듯한 통증이 있다

-이유없는 두통으로 불편함을 느낀다

-설사로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된다

-몸살감기 증상이 있다

-소화가 잘 안된다

-기운이 없다




체했을때 손따기 효과 있을까?

체했을때 손따기는 민간요법으로 전해 내려오는 것이고 의학지식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할수 있는 응급처치법이라고 합니다.

한의원에서도 시술하는 치료법중 하나로 한의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으로써 기혈순환을 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체한 증상외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 이라고 합니다.


손을 땄을때 피 색깔이 검붉을수록 체한 정도가 심한 것이라고 합니다 


손따는 방법을 통해서 즉효를 봤다는 사례는 많습니다. 손을 따자마자 가슴에 막혔던 증상이 내려가서 시원하다는 표현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손따기 하는 방법

일단 손가락 끝으로 피가 잘 통하도록 마사지를 해준 다음에 깨끗하게 소독된 바늘로 손톱 옆 부분을 따도 되고 손밑을 따도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10손가락을 모두 다 따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손따기 할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점을 꼭 소독된 바늘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체했을때 지압방법 및 효과


지압방법1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의 부분이 합곡혈이고 합니다 이곳을 집게 손가락을 이용해 5분정도 지그시 눌러주고 원을 그리듯 마사지 해주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지압방법2

손목에서 5CM정도 내려간곳을 내관혈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이곳을 5초가 지그시 눌러주는데 이를 5-10회정도 반복하면 위장과 비장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체했을때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체했을때 증상은 어떠한지, 민간요법인 손따기와 지압은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 바래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