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은 하루에 대략 1리터에서 1.5리터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무의식적으로 침삼킴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예상할수있는데요 그런데 침을 삼킬때마다 귀아픔 증상이나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무척 고통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도 역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은 건강정보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건강정보는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 귀에서 소리가 느껴진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삼킬때 귀아픔이나 통증이 있다면


원인1 : 인후통

침을 삼킬때 목이 아프거나 열이 나면 보통 인후두염(목감기)를 의심해 볼수있다. 대개 바이러스 감염으로 가벼운증상일 경우에는 약국에서 타이레놀 구입해서 복용하면 된다.

하지만 열이 심하게 나거나 누런 가래가 동반된다면 2차 세균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항균제를 함께 복용해야 한다고 한다


원인2 : 편도염

편도선은 입과 코로 들어오는 항원에 대해서 반응을 하고 주로 점막의 표면을 방어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 분비하는 조직으로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되며 감기에 걸리거나 환절기, 과로로 인해 많이 되며 증상은 편도가 벌겋게 붓거나 음식물을 넘기기 힘들게 되는경우도 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침을 삼키면 편도염으로 인해 귀아픔 증상까지 느껴질수 있습니다.



원인3 : 중이염

중이는 고막에서 시작해 달팽이관에 이르는 공간으로 평소에 공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중이염이란 중이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을 가리키는 용어로 바이러스나 세균감염, 이관의 기능장애, 알레르기, 그외 환경적 유전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이염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중이염은 겨울에 가장 많이 발병하고 환자의 절반이 9세이하고이고 그중에서도 3세 이하 아기 환자가 전체의 3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중이염이 있을때도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원인4 : 외이도염

외이도는 큇바퀴에서 고막에 이르는 통로로 관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외이도염이란 외이도에 염증이 생긴것으로 세균이나 진균의 감염에 의해 흔히 발생하고 알르르기나 피부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잦은수영이나, 땀이 많은 체질, 보청기 또는 이어폰의 이용, 습진이나 건선등의 피부질환이 있으면 외이도염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며 이러한 외이도염증이 수개월 지속되면 만성외이도염이라고 합니다.

외이도염이 있는 경우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느껴진다면


귀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다 그중 가장 흔한 원인은 고막에 귀지가 붙은 경우라고 한다. 침을 삼키면 귀와 코에 연결된 이관과 근육들을 통하여 고막과 외이도가 움직이게 되고 고막 혹은 고막근처에 귀지가 붙어 있을 경우엔 고막과 외이도의 움직임으로 귀지도 함께 움지이며 소리가 날수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나는 원인은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및 문제를 찾아서 해결을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에 가서 검사를 해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귀건강을 지켜줄수 있는 생활습관


과한 귀청소 금물(귀지파기, 면봉으로 귀 후비기)

이어폰사용 자제

하루 10분 귀 마사지

균형잡힌 식습관

꾸준한 운동

만성질환인 있다면 적극적 치료

철저한 위생관리

수영시 귀전용 마개

큰소리에 자주 노출되지 않기

스트레스 줄이기

코를 너무 쎄게 풀지 않기

금연-니코틴은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산소공급을 방해하고 난청을 유발



이렇게 실생활에서 간단한 생활습관 만으로도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매일매일의 작은실천을 꾸준히 하는것이 매우 중요한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 귀에서 소리가 느껴진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나요?  유익한 건강정보였기를 바라며 다음번에도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